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 낮추는 법

안녕하세요. 현재 올해 초부터 10kg가 증량하는 바람에 복부비만 판정을 받은 학생입니다.
올해 건강 검진을 했는데 공복혈당이 113이 나와 공복혈당장애 의심이 된다는 이야기를 봤습니다.
비만도 해결할 겸 공복혈당을 낮추고 싶어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하고자 하는데,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 지 몰라서 막막합니다.

추가로 제가 탄산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제로 탄산(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는 하루에 어느 정도로, 그리고 일주일에 최대 몇 회까지가 괜찮을까요? 원래는 매일매일 탄산을 마셨는데 해당 항목이 비만과 혈당 상승의 주범인 것 같아 여쭤봅니다... 끊는 게 가장 좋겠지만 끊는 게 어려워보여 매일매일 마시는 횟수에서 줄이는 것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물 마시기의 경우, 제가 생수를 마시면 밍밍한 물 맛이 역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어서... 혹시 물 잘 마시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도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 낮추는 법
강민재
강민재[의사] 아트너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강민재입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1. 우선 먼저 문의 주신 탄산의 경우 액상 과당이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음료 중 하나로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끊어야 하는 음료입니다. 액상 과당은 당지수가 높고 섬유질이 다 파괴된 상태로, 섭취 시 바로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이어서 급격한 인슐린 분비(인슐린 스파이크)를 만들기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 또한 유발하여 당뇨의 위험을 더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제로 음료의 경우 탄산음료보다 나은 선택은 맞으나, 설탕이 제로일 뿐 맛을 내기위해 다양한 인공 감미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 또한 인슐린 수치에 스파이크를 형성하여 인슐린 저항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로 음료의 단 맛이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식습관을 바꾸기 더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제로음료를 하루에 어느 정도로, 일주일에 최대 몇 회까지 괜찮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횟수는 적을수록 적고 줄이는 것보다 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물 마시기의 경우 생수가 마시기 힘드시다면 생수에 생레몬(레몬즙은 당류가 들어있는 제품들이 많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을 슬라이스로 잘라 넣어드시거나, 당류가 들어있지 않은 차 종류(녹차, 카모마일 티, 집에서 끓여 드시는 보리차 등)로 마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 외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한 식습관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규칙적인 식사와 공복시간 유지 입니다. 질문자 분의 생활 패턴에 맞추어 하루 2끼 혹은 3끼의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식사하시고,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물, 아메리카노, 차 종류의 섭취 외에는 철저히 공복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녁식사 후 다음날 아침까지 최소 12시간 이상의 공복시간을 유지하는 것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류가 높은 음식, 정제 탄수화물은 자제하시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위주의 식사를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 낮추는 법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제로음료들의 경우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끊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생수가 밍밍하다면 보리차, 옥수수차 등을 마시는것도 방법일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