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강민재입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1. 우선 먼저 문의 주신 탄산의 경우 액상 과당이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음료 중 하나로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끊어야 하는 음료입니다. 액상 과당은 당지수가 높고 섬유질이 다 파괴된 상태로, 섭취 시 바로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이어서 급격한 인슐린 분비(인슐린 스파이크)를 만들기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 또한 유발하여 당뇨의 위험을 더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제로 음료의 경우 탄산음료보다 나은 선택은 맞으나, 설탕이 제로일 뿐 맛을 내기위해 다양한 인공 감미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 또한 인슐린 수치에 스파이크를 형성하여 인슐린 저항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로 음료의 단 맛이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식습관을 바꾸기 더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제로음료를 하루에 어느 정도로, 일주일에 최대 몇 회까지 괜찮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횟수는 적을수록 적고 줄이는 것보다 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물 마시기의 경우 생수가 마시기 힘드시다면 생수에 생레몬(레몬즙은 당류가 들어있는 제품들이 많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을 슬라이스로 잘라 넣어드시거나, 당류가 들어있지 않은 차 종류(녹차, 카모마일 티, 집에서 끓여 드시는 보리차 등)로 마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 외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한 식습관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규칙적인 식사와 공복시간 유지 입니다. 질문자 분의 생활 패턴에 맞추어 하루 2끼 혹은 3끼의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식사하시고,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물, 아메리카노, 차 종류의 섭취 외에는 철저히 공복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녁식사 후 다음날 아침까지 최소 12시간 이상의 공복시간을 유지하는 것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류가 높은 음식, 정제 탄수화물은 자제하시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위주의 식사를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