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간략하게 경과 글을 써볼게요.
12개월 정도 두피 피부염을 앓아왔어요. 아프게 뾰루지 처럼 나는게 수십개 납니다. 피부과들을 다니면 항상 제 증상을 보여주면 지루성피부염이라고만 하고 늘 비슷한 약들만 처방받았었어요. 처음 8개월 정도까지는 병원도 다녀보면서 다양한 약을 처방 받아 먹어보았습니다. 스테로이드에 항생제에 항진균제에 등등..
그런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질 않더라구요. 그러다 우연히 알게된 것이 현대 식단에 너무 문제가 많아서 흰밥에 생선이나 돼지고기만 먹어보라고 하더라구요. 병원을 끊고 시작한 것이 저 식단대로 1달정도 먹었더니 염증들이 다 들어가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먹고나서 다른 음식을 섭취하면 또 두피염이 나는겁니다. 예를 들면 여기서 바나나를 추가로 한 이틀 섭취하면 갑자기 다시 뾰루지 나는 조짐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끊고나면 다시 가라 앉아요. 근 3개월정도 이렇게 반복중입니다. 약 안먹고도 가라앉는게 신기했지만.. 사람인 이상 계속 이렇게 살수도 없는 노릇이라 좀 질문드려봅니다.
1. 병원 중간에 처방 받았을때 약에 의해서 호전 현상과 호전되지 않은 현상을 말씀드려볼게요.
항생제, 소화성궤양용제, 소염진통제를 먹을때는 뾰루지들이 가라앉는데 항생제만 단독으로 먹었을때는 뾰루지가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이러면 소화성궤양용제에 의해서 내장기관이 보호되고 효과를 봤다고 봐야하나요? 아니면 항생제의 역할이 극대화하기 위해서 소화성궤양용제가 필요한건가요?
2. 알러지처럼 가려운건 하나도 없고 아픈 뾰루지들이 나는데 이것도 알러지라고 볼수 있는건가요? 항알러지제를 먹어봐야 하나요?
3. 제가 근 1년간 경험한 것으로 봤을때 진료를 어느과에 가서 진료보는게 괜찮은지 알고 싶어요. 소화기내과를 가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