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에서 사용하는 포도당은 탄수화물 섭취에만 절대적인 영향을 받나요?

공부와 다이어트를 병행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당뇨소식지?에서 올린 것을 보면 단백질도 3,4시간 후에 50~60% 정도는 포도당으로 전환된다고 되어있는데요.
물론 탄수화물의 전환율(최대 100%)과 시간(1,2시간)에 비해 전환 효율은 조금 떨어지지만, 이 정도면 두뇌에서 포도당으로 쓸 수 있는 거 아닌가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1. 왜 최소 탄수화물 섭취량 하루 100g은 두뇌 회전에 거의 필수적이라고 하는 건가요? 일부 공백 시간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섭취해 놓는 정도 빼면 다 단백질로 대체되는 수준 아닌가요?
2. 저는 현재 탄수화물을 60g 정도 섭취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밥 3분의 1공기, 점심에 밥 4분의 1공기랑 나물 조금, 저녁에 우유 200ml와 미숫가루 반 스푼... 메인 음식은 주로 소스 없는 생선이나 고기이고, 아침 200g, 점심 4~500g 먹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탄수화물이 식후에 식곤증도 조금 있는 것 같고, 탄수화물 줄이는 게 지방이나 단백질을 줄이는 거에 비해서 배고픔도 덜해서 이렇게 하고 있기는 합니다 ㅠㅠ
탄수화물 섭취 늘려야 공부에 좋나요? 늘린다면 점심에 조금 늘릴 거 같은데 괜찮을까요?
참고로 건강 관리 및 다이어트를 위해서 매일 저녁 시간에 30분 정도 무산소 맨몸 운동을 하고, 1시간 정도 유산소(조깅,걷기 인터벌 30분+빨리 걷기 30분) 운동을 합니다.
3. 꼭 두뇌 문제가 아니더라도, 결국 장기적인 건강을 생각하면 탄수화물 100g 정도는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게 좋나요?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뇌에서 사용하는 포도당은 탄수화물 섭취에만 절대적인 영향을 받나요?
강민재
강민재[의사] 아트너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강민재입니다.

뇌에서 사용하는 포도당과 탄수화물 섭취에 관련된 질문을 주셨는데요.

1. 질문자님께서 알고 계신 것 처럼 단백질이나 지방에서 포도당을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뇌에서 이용하는 효율과 에너지 생산성을 보았을 때, 직접적인 포도당을 뇌에 공급하여야만 충분한 뇌 대사 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포도당 공급이 10~20분 정도만 중단되어도 뇌 안에서의 포도당은 모두 고갈 될 만큼 뇌 안에서 사용되는 포도당은 그만큼 빠른 대사와 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탄수화물이나 포도당 섭취를 해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 쌀밥 60g을 섭취하신다고 하여 탄수화물이나 포도당의 섭취가 60g인 것은 아닙니다. 또한 다른 음식을 섭취할 때 다양한 이당류 혹은 복합당 형태 등의 당질 섭취가 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조금 더 섭취를 하실 수 있으며, 뇌를 많이 사용하는 학생의 경우 적당한 양의 클린한 탄수화물의 섭취가 두뇌회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필수 에너지원으로써 단순히 뇌를 떠나 반드시 섭취해야 할 성분이며 과하지 않는 선에서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 좀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프로필' > '상담받기'를 통해주시면 상세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뇌에서 사용하는 포도당은 탄수화물 섭취에만 절대적인 영향을 받나요?
채홍석
채홍석[전문의] 의료법인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하이닥 스코어: 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채홍석입니다.
식단의 구성으로 인한 다이어트는 단기간으로는 효과적일지 모르지만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특이 탄수화물을 제한을 하는 것은 더욱 그렇습니다.
차라리 일반 식이를 하시면서 전체적인 양을 줄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